mobile/android

4_Android_기본위젯,문자열이벤트메소드,드로어블

스파이크12 2020. 5. 5. 07:28

//PlainText == EditText

//android:src or app:srcCompat : 원본 이미지를 설정(PNG 권장)

//.getText() : editText 객체를 반환

//.getText().toString() : editText의 string 문자열 확인

 

문자열 이벤트 메소드

public void addTextChangedListener(TextWatcher watcher)

[reference]

public void beforeTextChanged(CharSequence s, int start, int count, int after) : 문서편집전

public void afterTextChanged(Editable s) : 문서편집 후

public void onTextChanged(CharSequence s, int start, int before, int count) : 편집된 정보확인

 

드로어블

상태드로어블(StateListDrawable)

상태별로 다른 비트맵 그래픽을 참조함

/app/res/drawble에 xml 파일을 만들고

<selector>태그안에는 <item> 태그를 넣을수 있음

<item>태그

drawble 속성 : 이미지나 다른 그래픽을 보여줄수 있음

state_pressed 속성 : 눌린상태

state_foucused 속성 : 포커스를 받은 상태

background를 xml 파일로 설정하면 동작

@셰이프드로어블(ShapeDrawable) 색상과 그라데이션을 포함하여 도형 모양을 정의할수 있음

최상위 shape태그에 shape 속성으로 

rectangle = "사각형"

oval = "타원"

<size> 도형의 크기

<stroke> 테두리 선

<solid> 도형안쪽

<padding> 테두리안쪽공간띄울때

<gradient> 그라이데이션 만들때(startColor, centerColor, endColor)

 

# 투명버튼만들기(p194)

최상위 <layer-list> : 여러개의 그래픽을 하나의 xml파일에 넣을수 있음

첫번째 <item> 태그 : 틀만듬

두번째 <item> 태그 : 테두리부터 떨어진 dp값 설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