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_Android_기본위젯,문자열이벤트메소드,드로어블
//PlainText == EditText
//android:src or app:srcCompat : 원본 이미지를 설정(PNG 권장)
//.getText() : editText 객체를 반환
//.getText().toString() : editText의 string 문자열 확인
문자열 이벤트 메소드
public void addTextChangedListener(TextWatcher watcher)
[reference]
public void beforeTextChanged(CharSequence s, int start, int count, int after) : 문서편집전
public void afterTextChanged(Editable s) : 문서편집 후
public void onTextChanged(CharSequence s, int start, int before, int count) : 편집된 정보확인
드로어블
상태드로어블(StateListDrawable)
상태별로 다른 비트맵 그래픽을 참조함
/app/res/drawble에 xml 파일을 만들고
<selector>태그안에는 <item> 태그를 넣을수 있음
<item>태그
drawble 속성 : 이미지나 다른 그래픽을 보여줄수 있음
state_pressed 속성 : 눌린상태
state_foucused 속성 : 포커스를 받은 상태
background를 xml 파일로 설정하면 동작
@셰이프드로어블(ShapeDrawable) 색상과 그라데이션을 포함하여 도형 모양을 정의할수 있음
최상위 shape태그에 shape 속성으로
rectangle = "사각형"
oval = "타원"
<size> 도형의 크기
<stroke> 테두리 선
<solid> 도형안쪽
<padding> 테두리안쪽공간띄울때
<gradient> 그라이데이션 만들때(startColor, centerColor, endColor)
# 투명버튼만들기(p194)
최상위 <layer-list> : 여러개의 그래픽을 하나의 xml파일에 넣을수 있음
첫번째 <item> 태그 : 틀만듬
두번째 <item> 태그 : 테두리부터 떨어진 dp값 설정